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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시장 경제 또는 수요를 관리하는 경영학의 한 분야로, 고객을 창조하고 유지·관리함으로써 고정고객으로 만드는 모든 활동, 즉 고객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은 광고, 영업 등을 포함하여 창의성을 갖는 산업으로 비쳐왔으며 또한 소비자가 가질 만한 미래의 요구와 욕구를 예측하는 일로 한정되었으나 21세기 이후의 마케팅은 어떤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여 표면상으로 이끌어 내는 행위나 동기로 용어의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시장에서 벗어나 일상의 행위에서도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은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를 포함하며, 또한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잠재욕구를 자극하여 필요로 하게끔 만드는 행위와,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히 이전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을 포함합니다. 즉, 생산자와 소비자의 희망을 결합해서 능률적인 공급을 하는 것이 마케팅입니다. 그것을 위한 활동으로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선전·광고, 디지털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마케팅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역어는 아직 없으나, 일반적으로는 마케팅을 이해하는 기본적 태도 내지 개념을 말합니다. 오늘날에 있어서의 마케팅 콘셉트는 고객지향적 내지 소비자중심적인 경향을 가지는 반면, 경영 내부에서는 전사적 마케팅 (total marketing) 내지 통합적 마케팅 (integrated marketing)을 지향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기업경영활동의 중심적 부문을 마케팅에 두고 기업의 유지·발전은 고객지향성을 중심으로 하여 기타 경영활동인 인사·재무·생산 등의 활동이 마케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는 하위 분야로 보는 즉 마케팅이 회사경영의 최우위에서 전사적인 관점으로 모든 부문 내지 부분을 규제·유도하는 부문으로 다루는 관리방식을 말합니다.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은 여러 전략과 기술이 필요한 복잡한 과정입니다. 다음은 제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고객 이해: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려면 고객과 대화를 나누고, 고객을 관찰하며, 필요하다면 고객의 역할을 수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지식: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제품에 대한 깊은 이해는 고객의 질문에 자신 있게 답변하고,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전체 시장을 일정 기준에 따라 세분화하는 것입니다. 이는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전체 시장을 나누는 것으로, 세분화된 시장 각각은 특정한 요구와 기대를 가집니다.
표적 시장 선정 (Targeting):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어떤 시장을 선택할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세분화된 시장들을 평가하고, 그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을 선택합니다.
위상 설정 (Positioning): 선택된 시장에서 어떻게 가치를 제공할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 또는 시장에서 어떻게 인식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합니다.
유통관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떤 경로를 통해 표적시장이나 고객에게 제공할지 결정하는 활동입니다. 유통 경로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한 수단, 길, 장소로 이해하면 됩니다.
영업: 영업은 고객을 가장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일로, 아무리 좋은 상품을 만들어도 판로를 못 찾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제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기본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그러나 각 기업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적절한 전략과 기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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